본문 바로가기

My Life Storytelling

[강의] 인천콘텐츠코리아랩에서 '매거진, 기획부터 제작까지'

날씨가 부쩍 쌀쌀해졌습니다. 올해는 더욱 건강에 유의해야겠고, 지금처럼 운동도 꾸준히 할 생각입니다. 이젠 따로 근육을 키운다거나, 지구력을 강화한다는 욕심은 버리고 지금처럼 앞으로도 허리가 휘지 않고, 현재를 유지하며 감기 때위는 접근 조차 하지 못하도록 체력 유지에 비중을 높일 생각입니다. 물론 정신 건강도 더욱 신경 슬 거고요.

 

다음주 목요일부터 매주 화/목요일 오후 1시 반부터 5시 반까지 인천콘텐츠코리아랩에서 주관하는 강연을 하나 진행하게 됐습니다. 아이디어 개발과정 중 [심화창작프로그램]입니다. 주제는 '매거진, 기획부터 제작까지'이고요. <무료>라고 합니다. 다른 재미있고 독특한 강좌도 많이 개설되어 있네요.

 

처음엔 10회 과정이었지만, 편집 디자인 영역은 다른 전문 영역이어서 저는 6회로 끊어 기획부터 취재, 편집, 교정교열, 타이틀 구성, 이미지 캡션 등 콘텐츠 제작에 따른 전반적인 사항을 말씀드릴 것 같아요. 사실 이 과정을 잘 살펴보니 우수창작물에 대한 사업화 지원(출판, 상품화, 입점, 전시출품 등)의 기회를 부여한다고 합니다. 그래서 당초 계획했던 이론 강좌의 비중을 낮추고 실제 실습을 40%까지 올려 진행하려고요. 나 스스로가 편집장이 되어 진행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 생각입니다.

 

이론이라는 것은 들을 때 고개를 끄덕이지만, 정말 중요한 물음은 실습과정에서 난관에 봉착하면서 알짜배기가 나오는 것 같아요. 그리고 콘텐츠 기획과 구성만 잘 할 줄 알면 출판으로 넘어가는 건 크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해요. 모르면 물어물어 갈 수 있거든요. 그런데 콘텐츠 기획과 구성은 내가 해야지 누군가가 대행을 할 수는 없어요.

 

마침 월말 마감과 월초 기획에 일정이 맞물려서 조금 우려도 있긴 하지만, 많은 분과 정보를 나누고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생각에 좀 더 힘을 내기로 했습니다.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.

 

https://www.inckl.or.kr/intro/cklProgramInfo.do?seq=87