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Booking Man

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_13년 연속 와튼스쿨 최고 인기 강의


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

저자
스튜어트 다이아몬드 지음
출판사
8.0(에이트 포인트) | 2011-11-30 출간
카테고리
자기계발
책소개
와튼스쿨에서 가장 비싼 강의의 비밀이 밝혀진다! 세계 100대 ...
가격비교 글쓴이 평점  

 

 

 

이 책은 13년 연속 와튼스쿨 최고 인기 강의로 평가받은 스튜어트 다이아몬드 교수의 강의 를 책으로 엮은 것이다. 목차에서 보면 알 수 있듯 협상에 대한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.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기본 키워드는 바로 '상대의 마음'. 이를 토대로 다양한 표준(해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대의 철학과 기본윤리 등을 나타내는 가치)을 제시해 상대로부터 내가 원하는 것을 얻어낼 수 있다는 노하우가 소개된다.

 

물론 이 책에서 제시하는 사례가 99% 나한테도 적용될 것이라는 맹목적인 신뢰는 위험하다. 우리 환경에는 다양한 변수가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. 중요한 것은 바로 상대의 마음을 얻어내면 보다 협상에 유리할 것이라는 데 있다. 나도 그 부분에는 충분히 공감하는 바가 있기 때문이다.

 

이 책은 반드시 협상을 끌어내가 위한 방법이 아니더라도, 이메일 쓰는 법이나 아이들을 위한 부모로서 역할, 상대와 이야기를 끌어가기 위한 사례도 담겨 있어 사회생활에 유용하게 반영할 수 있는 이야기가 녹아 있다. 독서에서 중요한 것은 책이 독자에게 프레임화돼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, 내가 책을 읽는 다양한 목적에도 충분히 맞출 수 있다는 사실. 난 반드시 협상을 위해 이 책을 읽었다기보다 상대를 존중하는 노하우나 사례, 기사작성에 필요한 인용문 등을 고루 얻는 데 만족할 수 있었다.

 

책은 책에 담긴 메시지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면 위험하다고 생각한다. 책에서 주는 메시지를 나한테 맞춰 재해석해야 할 부분도 반드시 필요하고, 책에서 인용하는 사례를 내게 맞춰 다르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. 책을 읽되 비판적인 사고가 필요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. 책은 모든 사례를 압축적으로 나타내기 때문에 행간의 의미를 잘 해석할 줄 아는 능력도 필요한 듯 하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