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Human Storytelling

코미디언 한무 선생님, 나를 위해 까치발을 세워주시던 배려에 감동

 

1976년 MBC TV ‘청춘만세’로 데뷔, 올해로 37년째인 코미디언 한무 선생님. 섭외 차 전화드렸을 때도 봉사활동에 여념이 없으셨다. 30년 가까이 노인시설이나 장애인 등 웃음이 필요한 곳이면 모두 마다않고 찾아가 행복을 나눠주는 분. 사실, 내 학창 시절 별명이 바로 '한무'였기에. 그 말씀을 드렸더니 선생님이 정색하신다.

 

그에게 또 하나 수식어가 있다면 바로 '효자'. 일제시대였던 1940년생으로 평양에서 월남, 부산에서 갖은 고생하며 늦깍이인 30대에 코미디언으로 데뷔. 그 때의 가난과 고생이 지금의 그를 만들었던 밑바탕이 됐고. 어머니가 그리워 곧 홍은동으로 이사할 계획(어머니 생전에 홍은동에서 함께 살아 그곳은 그에게 어머니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유일한 곳으로 남았다)이다. 인터뷰 도중 어머님에 대해 언급하는 부분에서는 눈시울도 붉히셨고. 내가 순간 살짝 당황하긴 했지만, 충분히 공감했고, 이해했다.

 

다음달에는 백내장 수술이 돼 있다. 십수년 째 앓고 있는 당뇨 합병증이 찾아온 것. 이제 좀더 즐겁게 이웃과 웃음을 나누고, 주례도 많이 들어오고 바쁠 찰나에 닥친 일이지만, 더 멀리, 더 많이, 더 기쁘게 이웃과 함께 하기 위해 수술 감행. 그동안 언론에서 풀어내지 못 했던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.

 

자신이 늘 웃으려하고, 시간 나면 함께 나누려고 하는 것은 어머님의 영향이 컸고, 형님 중 한 분이 몸이 성치않은 경험으로 장애인을 보면 그냥 넘어가지 못 한다. 재래시장을 가도 할머니들에게, 노숙자에게, 병원에 입원해 있는 어린 아이들도... 그는 내게 말했다. 봉사라고 하지 말라고. 그냥 내가 좋아서 웃는 것이고, 함께 웃으면 더 기쁘기 때문이라고.

 

인터뷰를 마치고, 기념사진 한 장 찍으려 했는데 선생님이 까치발을 세워주셨다. 내가 무릎을 굽히겠다고 하자 그러지 말라며 손사래 치시는 모습, 세심한 배려에 오히려 죄송하고 감사했다.

 

이제 진정한 공인이 되셨으니 더 건강하셔서 더욱 많은 웃음과 기쁨을 주위 분들께 나눠주셨으면 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