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Booking Man

어떻게 말할 것인가 : 세상을 바꾸는 18분의 기적 TED_카민 갤로 저

 

 

아이와 함께 제천 이마트에 갔다가 구입. 아이도 한 권, 나도 한 권. 사실 이 책은 저번 논리 관련 책 (2015/12/08 - [Booking Man] - 논리로 속이는 법 속지 않는 법_로버트 J. 굴라 저 / 2015/11/17 - [Booking Man] - 논증의 기술_앤서니 웨스턴 저) 을 구입했을 때 보긴 했는데, 말하는 기법 위주로 나열된 듯해서 뒤로 미뤄뒀던 터였다.(말하는 것보다 글을 쓰고 인용할 사례 위주로 고르다보니)

 

그러다 마침, 주말에 가져온 책을 다 읽는 바람에 이마트에서 쓱 보다가 오히려 질문과 사례의 명확화와 구체화, 상대와 소통하는 노하우, 몸짓(제스처), 목소리 톤, 18분이 아니라 더 짧은 한정된 시간에 상대의 귀에 더 잘 들어오게 하는 사례 등을 그간 TED 강연을 분석해 놓은 책이다.

 

내가 바라던 글, 더 나아가 인터뷰 할 때 더 깊고 명확한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사례와, 미국 특유의 자기계발과 관련한 사례(사실 자기계발서에 크게 의존하지 않으려 하는데 한 번씩 스스로를 자극하기에 좋음), 혁신과 창의성에 관한 내용이 생각 외로 풍부했다. 거의 두세 장에 한 페이지씩 책 귀퉁이를 접고, 연필로 밑줄 팍팍 그어가며 읽은 듯하다. 앞으로 또 쓰고 싶은 책의 소재도 몇 가지 찾았고, 강의 사례도 발췌할 수 있었다.

 

이 책 역시 추천. 책 귀퉁이가 남아나지 않을 수도 있음.